1. 인지 및 언어 발달
1) 인지발달
유아기는 Piaget의 인지발달 단계 중 수술 전 단계로, 감각운동기와 달리 상징과 이미지로 이미지를 표현하는 능력은 높아지지만 사고가 잘 조직화되지 않고 논리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단계이다.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전개념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로 나눌 수 있다.
전개념적 사고는 크게 상징적 사고, 자기중심적 사고, 만물에 생명이 있다는 정령숭배적 사고, 변혁적 사고로 나눌 수 있다.
유아는 사물을 직관적으로 인지하고 사물의 다양한 속성 중 가장 두드러지는 지각적 속성을 바탕으로 사물을 판단한다.
유아기에는 인과관계와 전체관계를 파악하기 어렵고, 구체적인 위계, 유목개념, 보존개념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당신은 전체와 부분 중 어느 하나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어 둘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아이들은 나이가 들면서 두뇌의 발달과 함께 정보처리능력, 즉 오랫동안 주의력을 유지하고, 선택적 주의를 기울이고, 목표달성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계획을 생각하고 실행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효율적으로 학습하고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고 더 많이 기억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억은 경험이나 생각에 대한 정보를 마음에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검색하여 사용하는 인지 과정입니다.
기억의 과정 중 인출, 즉 현재의 경험에서 과거의 경험을 회상하는 능력, 인지하고 기억하는 능력은 유아기에 크게 발달한다.
영아에게 친숙한 물건을 보여주고 인식하면 4세 영아의 90% 이상이 이를 인식할 수 있습니다.
기억하는 것은 인식하는 것보다 더 복잡한 기술이며 영아의 기억하는 능력은 인식하는 능력보다 열등합니다.
이 연령대의 영아는 놀이와 같은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무작위로 발생하는 회상을 가지고 있으며 주로 반복적인 리듬이나 친숙한 대상을 회상하고 회상합니다.
5세가 되면 특별한 기억과 회상 방법이 사용되며 이때 기억력과 회상 능력이 고도로 발달합니다.
그러나 유아기에는 계획 및 목표 지향적 인지 조작을 촉진하여 작업 완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 수 없습니다.
즉, 유아기에는 관련 내용을 기억하거나 이야기의 요지를 기억하는 것이 그대로 기억하는 것보다 더 쉽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아이들은 또한 자신의 기억력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2) 언어발달
유아기에는 어휘력과 기억력이 현저하게 향상되며 빠른 어휘 습득과 문법 숙달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2~3세 정도 되면 200~300개 정도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는데, 2개의 단어 조합 후에 3개의 단어 조합으로 확장하는 대신 특정 시점에 다른 문장 형태와 문장 구조를 사용할 수 있고, 3~8단어가 기본입니다.
문법 규칙을 적용합니다.
3세가 되면 아이들은 약 900개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고 3~4개의 단어로 된 문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는 미묘하고 복잡한 문법 기술을 습득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3~4세에는 대명사, 조사, 형용사, 부사를 사용한 복잡한 문장을 사용하고, 4~5세에는 4~5단어의 문장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
5~6세가 되면 유아는 상당히 문법적인 언어를 사용하고 6~7단어 문장을 사용하고 반대말을 배울 수 있습니다.
6세가 되면 아이들은 2,000~2,500단어를 사용하고 제한적이고 초보적이지만 더 효과적인 기억 전략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에는 구어 발달 외에도 읽기 및 쓰기와 같은 쓰기 언어 발달도 이루어집니다.
유아기에는 언어 규칙 체계에 대한 지식이 발달함에 따라 어휘 습득량이 증가하고 문법 발달이 비약적으로 일어납니다.
또한 학습된 문법 형태소를 적용할 수 없는 상황으로 확장하는 과확장 또는 과축소 현상이 자주 발생한다.
“공”이라는 단어의 경우, 과신전 현상은 모든 둥근 물체가 공이라는 가정을 의미합니다.
영유아의 언어적 특성은 자기 중심적인 언어로,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지 못하고 화자에게만 집중한다.
이것은 듣는 사람이 당신이 말하는 것을 이해하는지 여부를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만을 전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기중심적 언어는 타인의 행동이나 관점을 이해할 수 있는 관점 수용 능력의 발달이 부족하여 의사소통 능력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점차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대화에서 벗어나 사회화된 언어를 구사할 수 있게 되며 타인과의 의사소통 능력도 향상된다.
2. 유아 인지 및 언어발달에서 부모의 역할
1) 풍부한 학습 경험 제공자
유아는 모든 것에 관심을 갖고 탐색과 조작을 통해 신체적 지식을 습득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실험하고 조작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물리적 환경에서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배웁니다.
부모는 유아기에 긍정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발달 및 교육적으로 적합한 환경, 장난감, 교재 등을 선택하여 제공합니다.
교구 및 장난감은 어린이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어린이의 발달 수준에 부합하며, 안전하고 유연하며 심미적이며 내구성이 있어야 합니다.
놀이는 유아기의 학습에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미취학 아동은 만지고, 탐색하고, 상상함으로써 물리적 세계에 대해 배우는 것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장난감을 다른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강요하지 마십시오.
부모는 어린 자녀가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주도권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발적인 참여는 바람직한 자기주도 학습 습관을 형성하고 자기 학습과 자기 조절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2) 언어발달 지원
유아의 발화 수, 반응성, 엄마의 수용이 언어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이혜련·이귀옥, 2005; 장유경·이근영·곽금주·성현 랑, 2003). 언어는 2~3세가 되면 눈에 띄게 발달하며 영아의 언어 발달은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급속히 진행됩니다.
유아는 성인의 대화를 듣고 소리를 탐색합니다.
즉, 타인의 언어를 듣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실천으로 끝난다.
게임을 통해 자기 중심적인 언어에서 벗어나 사회적 상황과 관계에 적합한 언어로 발달하여 또래 및 어른들과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또한 많은 사물의 이름을 알 수 있도록 하여 기본 개념을 형성하고, 주변 사물의 이름과 속성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나이의 유아들은 “이게 뭐야?”와 같은 질문을 자주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교육수준이 높은 엄마는 말을 많이 하여 어휘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이현진, 박영신, 김혜리, 2001). 언어를 장소에 적응시키고 상황에 맞게 표현하며, 얼굴표정과 몸짓언어를 잘 활용하고,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글자 중심의 언어발달을 지원하는 롤모델입니다.
책을 가까이에 두십시오 책을 읽고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