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블로깅 플랫폼, 어느 것이 더 낫습니까?
오늘의 주제는 인터넷 블로그와 이러한 인터넷 블로그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매체입니다.
누구나 Powerblog에 대해 들어봤을 것입니다.
블로그는 인터넷, 노트북, 스마트폰이 보편화된 요즘 현대인들에게 매우 친숙한 단어입니다.
블로그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이 등장하기 훨씬 이전부터 사용되어 왔으며 여전히 강력한 SNS 매체로 채택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에서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이버를 대표 포털 사이트로 사용하고 있으며, 네이버는 누구나 무료로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1년 동안 운영하지 않아도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블로그를 시작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시간. . 일하지 않고도 벌 수 있는 소득인 불로소득의 가치가 높아지고 이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블로그도 제2의 불로소득을 창출할 수 있는 매체로 각광받고 있다.
오늘은 블로그란 무엇이며 인터넷 블로그 개설을 위한 3대 대표적인 서비스 매체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블로그 란 무엇입니까?
블로그(blog)는 영어로 ‘블로그(blog)’이며 인터넷상에서 사람들이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올린 글을 말합니다.
블로그의 어원은 영단어 웹(web)과 기록(recording)을 뜻하는 로그(log)의 합성어다.
나만의 글을 올릴 수 있는 나만의 홈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글을 쓰는 사람들을 영어로 사람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er”를 추가하여 블로거라고 합니다.
사용자만이 글을 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는 일상의 이야기나 일기처럼 운영되며 댓글 등의 기능을 통해 타인과의 교류가 가능하다.
네이버블로그, T블로그, 워드프레스 장단점 비교
1) 네이버 블로그
대한민국 국민의 50% 이상이 이용하는 네이버 포털 사이트는 등록된 사용자가 무료로 블로그를 시작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100%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이미 네이버라는 사이트에서 수정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스킨 및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블로깅 플랫폼이자 구축하기 가장 쉬운 블로깅 플랫폼입니다.
글쓰기가 매우 쉽고, 이웃, 공유이웃과 같은 서비스가 있어 다른 블로거들과 쉽게 교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네이버 블로그에서 돈을 벌기 위해 네이버에서 직접 운영하는 애드포스트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애드포스트의 경우 블로그 개설일자, 게시글 수, 방문자수, 좋아요, 댓글 등을 고려하여 인증을 진행합니다.
로 게시물 작성 후 게시글 하단에 노출되며 타인의 광고 조회수와 클릭수에 따라 수익금이 지급됩니다.
이런 광고글을 올리려면 블로그를 연 날로부터 한 달 정도가 걸리고, 하루에 여러 개의 글을 올리는 것보다 한동안 꾸준히 올리는 것이 좋다.
방문객 수도 하루 100명 이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정확한 기준은 알 수 없다.
확실한 것은 블로그 등 타인과의 교류가 활발한 블로그는 나. 방문자, 댓글, 공감 등 광고게시물 심사기준이 유익한 경우. 수익은 일회성 수익이 100원 내외로 알려져 있는데, 애드포스트 자체만으로 충분한 수익을 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가 수익을 목적으로 시작한다면 광고성 게시물 뿐만 아니라 체험단, 협찬 등의 방법도 고민해볼 만하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회사에서 모집한 체험단에 참여하여 다양한 제품을 무료로 사용하고 그에 대한 홍보글을 작성합니다.
이렇게 블로그의 인기가 높아지면 블로그를 쇼핑몰처럼 블로그 마켓플레이스로 활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블로그를 통해 사업자 등록을 한 후 블로그 도구 마켓이나 인스타그램 도구 마켓처럼 판매하는 아이템을 등록하면 블로그 마켓을 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초보자로 처음 블로그를 해보고 싶거나, 블로그 마켓을 시작하거나 체험단에 가입할 계획이 있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2) 티스토리 블로그
T-블로그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을 것입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블로그 플랫폼은 T-Story 블로그 또는 T-Blog입니다.
T 블로그는 Daum에서 운영하는 블로그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Naver와 같은 Daum에서 제공하기 때문에 100%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로 블로그를 꾸밀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됩니다.
B. 홈페이지 스킨으로 쉽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에 비하면 그다지 인지도가 높지 않다.
T블로그는 다음에서 제공하는 블로그 서비스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여기에 글을 작성하면 네이버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글을 쓰는 시점에서 다음의 인터넷 이용률은 5%로 네이버 50%, 구글 40%에 비하면 터무니없이 낮다.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블로그 체험단이나 일상 공유와 같은 홍보 및 공유 블로그 운영이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Story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 왜? 네이버보다 돈 버는 방법이 더 많기 때문이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애드포스트에서만 광고 수익이 나오는 반면, 티스토리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수익 창출 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B. 구글이 홍보하는 구글 애드센스, 카카오톡이 홍보하는 애드핏. 따라서 티스토리의 이용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편리성과 수익창출을 모두 잡은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블로그가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이용률이 낮기 때문에 유치에는 본인의 노력과 전문성이 필요합니다.
3)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는 한국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방법이자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사실 워드프레스는 블로그가 아닌 개인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WordPress는 비교적 새로운 시스템이며, 이를 만든 개발자는 2000년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로 선정되었습니다.
실제로 해외에는 한국과 달리 네이버 같은 메인 포털사이트가 없어 워드프레스 점유율이 40%를 넘는 것으로 관측된다.
이처럼 매우 영향력 있는 매체이며 워드프레스는 해외 시장과 외국인에게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WordPress에는 코딩 방법을 알아야 한다는 치명적인 결함이 있습니다.
또한 웹 사이트 운영 비용은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나 다음 홈페이지 도구는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열고 편집할 수 있는 반면, 워드프레스는 직접 코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즉, 코딩을 할 수 있는 사람은 홈페이지를 마음대로 꾸밀 수 있지만, 열 수 없는 사람에게는 쉽지 않은 일이다.
또한 홈페이지 비용은 네이버와 다음의 경우 평생 무료이기 때문에 사이트를 방치해도 상관없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지속적으로 돈이 필요하다.
따라서 블로그를 가볍게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